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제 일일 강 : 삼위일체이신 하느님 ppt
    카테고리 없음 2020. 3. 10. 07:38

    첫 번째 PPT 파일을 통한 수업을 수행하는 교리교사의 원활한 수업진행을 위해 각 과의 진행 슬라이드 번호에 맞추어 설명 또는 주석을 처음 붙일 것이다.※ 본 PPT자료는 Korea 천주교 주교회의가 발간한 'korea 천주교 예비신자교리서'를 충실히 지켜서 제작되었습니다.


    ​ ■ 슬라이드-3


    [시작]·예수님을 만나자마자 아부지를 본 것이고, 예수님이 아부지 안에 계시고, 아부지 또 예수님 안에 계시다. 이를 다른 협력자인 진리의 성령께 일깨워주실 터였다. (요한 14,1-26)​, 삼위 일체의 신비는 신 자신의 내심의 신비한 것으로 이성과 역사적 증언만으로는 접근할 수 없는 사랑과 자비가 아니면 도저히 설명할 수 없는 신비다.


    ■ 슬라이드-5


    -아이작 뉴턴(Isaac Newton 1642~1727영국), 물리학과 수학의 주요 이론을 확립하며 근대 과학의 선구자적 역할을 완수한 영국의 물리학자·수학자·천문학잤다. 만유 인력을 발견한 과학 혁명의 완성자 ​, 그는 지구와 사과 사이에 지구와 달 사이에 태양과 목성 사이에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할 인력이 작용하는 것이라는 점을 밝히고 이와 자신의 3가지 운동 법칙, 즉 관성의 법칙, 힘과 가속도의 법칙, 작용-반작용의 법칙을 결합하고 행성의 타원 운동은 물론 지묘은기에와 천상계의 여러 운동을 수학적으로 설명했어요.


    ■ 슬라이드-6


    [질문]1철저한 헌신을 따른를 사랑을 체험한 적이 있는가.사랑함으로써 느끼는 기쁨을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


    ■ 슬라이드-7


    3위일체의[다양성]은 부모자식간에 의견할 수 있다. 부자는 아내 sound에는 어머니 뱃속에서 하본인가된 상태로 시작한다. 그러다가 아기가 태어난 사람이 되면서 조금씩 그 거리가 멀어진다. 뱃속에서 품으로, 품에서 집 안으로, 집안에서 고장으로, 고장에서 다른 지상으로 점점 멀어져 간다. 이처럼 모녀는 아내 sound에게는 완전히 하나였지만 사랑이 성숙해 각자의 삶으로 돌아간다.삼위신의 사랑이란 바로 이러한 사랑에 비추어 볼 수 있다. 성부, 성자, 성령께서 서로의 영역을 침범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서로의 존재를 어떤 집으로 인정해주신다는 점에서 우리는 서로 다른, 즉 다양성을 이해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는 성자, 성자, 성령이 엄연히 구분된다고 고백한다.이렇듯 삼위일체는 사랑의 신비다. 남녀의 사랑처럼 서로 다른 위격이 완전히 하본인이 된 것이고, 부자의 사랑처럼 서로의 영역을 인정하는 사랑이 바로 삼위일체의 신비다. 우리 모두는 이런 삼위일체의 신비, 즉 사랑의 신비를 살도록 초대받았다.


    ヒ슬라이드 - 8


    삼위일체의 신비삼위일체 교리는 신은 하과인의 실체, 하과인의 본성, 하과인의 본질로서 삼위격, hypostasis or persona 속에 존재함을 고백하는 신앙의 진리다.우주 만물의 창조주인 성부, 구세주인 성자 예수 그리스도, 생명을 주시는 성령, 이 세 가지 위격 중 하나의 실체인 하나님에 대한 삼위일체 교리는 하나님 자신의 내적 신비이기 때문에 다른 모르는 모든 기독교 신앙의 핵심적 신비이며 동시에 기독교 신앙의 고유성을 나타내는 복변교리다.


    ■ 슬라이드-9


    [구원의 역사에서 밝혀진 삼위일체]·모든 것은 성부로부터 본인을 알리고(Exitus), 모든 것은 성자에 의해 성취되고 실현되며, 모든 것은 성령을 통해 사람에 이르러 현존하고 체험하게 된다.반면 신으로 돌아가는 방법은 정확히 그 반대다. 곧 성령 안에서 성자를 통해 성부에 다다르게 된다(Reditus). 구원 역사에서 주도권은 언제 본인의 성부에게 있으며, 모든 것은 인간에게 당신의 3위이지만 신체적 생명을 달성하기를 바라는 성부에게서 본인이 온다.


    ■ 슬라이드-일 0


    "구원의 역사는 3위의 공동 사업"·교회는, 단일성을 이루는 신의 존재를 가리키기 위해서 실체(substantia)라고 하는 말을 사용해, 성부·성자. 성령의삼위가실제로구분되는것을말하기때문에위격이라는단어를사용합니다.세가지 위격은 어떤 병렬적인 존재가 아닌 순수한 관계로 이루어진 한 신의 특성이다. 성부의 존재는 모든 것의 시작인 제2위의 본질은 아들이 된다는 것이며, 제3위의 특징은 아버지로부터 성자를 통해서'발츄루 발출 것'​(곧 근원을 취하기)이다.


    ■ 슬라이드-11


    [성경이 전하는 삼위일체] · 공광복sound에서, 예수님은 아버지께서 일차위격 이시라는 사실을 밝혀주시고, 예수님은 자신이 하느님의 케롭토 파견된 분 이시라는 의식을 명확히 가져주셔, (일) · 현시 자신이 성령을 듬뿍 가지고 있는 것을 내용으로 부터 입니다.(2)​[참조]​(일)마태별, 27자신의 아버지는 모든 것을 본인에게 전했다. 그래서 아버지 말고는 아무도 아들을 몰라요. 또 아들 외에는, 그리고 그가 아버지를 드러내려고 하는 사람 외에는 아무도 아버지를 모릅니다.​ ​(2), 루카 4일 8하나님이 본인에 기름을 넣어 주셔서 하나님의 명령이 제 위로 내렸다.


    ■ 슬라이드 하나 2


    삼위님이 이룩하는 사랑의 친교와 참사랑은 타인을 향해 열려 있고, 고치는 완전히 전해줌으로써 그와 친밀한 관계를 맺는다. 모든 근원이며 온전히 선량한 신 가운데 고귀한 사랑이 있다. 그런데 신이 한 사람 있다면 개성 출신 ​ 자애 만 있을 뿐이어서 진정한 사랑 자체 1수 없다.신이 사랑 그 자체라면 내 안에서 다른 사람을 향해 열려 있어야 합니다. 완전한하나님안에영원하고진정한사랑이있기위해서는하나님,내안에아버지,하나님외에그것과본질이같은하나님이있어야합니다.즉 아들이 신 안에 있기 때문에 신 안에 타인에 대한 사랑이 존재합니다. 이 공통 사랑은 두 사람이 1로 제3자를 함께 사랑하는 데서 생기고 있다. 두 사람의 사랑은 제3자에 대한 사랑의 불길 속에 1에 용해되는 데 있다. 두 사람 사이에 사랑이 있어 서로가 정말 사랑할 때에 처음'공통 사랑'이 1어가 있다. 이때 형성된 공통애가 바로 성령이다.​ ▶ 정리 신의 본질이 '친교 친교, koinoia'바로 삼위 1치에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런 세위 1부피 친분은 아버지가 영원에서 자유롭게 사랑 속에서 성자를 낳고, 성자와 함께, 성령을 불고 토하는 하나님이심을 나타내고 있다.


    ■ 슬라이드 하나 3


    우리가 성부와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는다는 것은 우리가 그리스도의 동료가 되고, 야하거 매일 계시는 아버지의 사랑하는 아들이 되며, 거룩한 삼위일체의 영원한 신적생명이 신성한 성령의 삶 속에 흡수되어 유한한 영령이 영원한 신적생명에 참여한다는 뜻이었다.​[참조]​(한번)의 첫 5첫 5그와잉눙 당신을 더 이상 종이라 부르지 않는. 종은 주인이 하는 일을 모르기 때문이다. 과인은 당신을 친국이라고 불렀다. 내가 아버지로부터 들은 것을 당신에게 모두 가르쳐 주었기 때문이다.


    ■, 슬라이드의 첫 4


    삼위 일체 하나님은 머리로 공부 칠로'이해'가 되는 것이 아니라 신의 아버지와 그분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와 자신 빼는 1친분에 참여하는 2성서를 읽고 3반추 4자신의 인생에 적용하면서 느끼는 하나님의 사랑을 체험함으로써 성령을 통과 하고 얻는 충만한 기쁨으로 아는 분이다.


    ■ 슬라이드 하나 5


    [교재 한 02p~하나 03p참고]​[시편 8편]4. 우러러보며 댁의 밤하의 하루 하루를 바랍니다.(당신의) 댁이 제대로 견지한 달이나 별들을. 5. 인간이 무엇이기에 이렇게 기억하고 주시지 않겠습니까? 사람이 뭐길래 이렇게 돌보십니까? 하나 0. 주 우리의 신 온 지역에 댁의 이름, 이 얼마나 나쁘지 않고 존엄하나!


    ​ ■, 슬라이드의 첫 6


    [교재 일 02p~일 03p참고]​, 전례에서 영적 체험은 ① 이렇게 변화할 수 있다는 확신을 갖는 것이다 2체험을 지나 칠로이에스 그리스도와 비슷할 것이다. 3예수의 능력과 영광에 힘입어 신의 본성을 자신 있게 받게 된다.


    ​ ■ 슬라이드 하나 7


    1기독교의 토대가 돌핵심 교리를 그 다음은 초대 교회의 신앙 고백문에서 가톨릭 주요 기도문 한 치다 나쁘지 않다.② 사도 신조의 기원은 6세기까지 올라간다. 그렇게 나쁘지 않는다'사도 신경'이라는 표홍은 그것이 하나 2사도가 공동으로 작성됐다는 전설 이 퍼지고 있는 시점의 390년경에 발견된다.3사도 신경의 원초적 형태는 여러 소음과 사도행전에 보인다(성경의 참고).④ 오항시 날 사용되는 대등한 형태의 신경은 4세기경에 그 주축이 형성된 것이었다 ​[참고로 성경 구절]·마태 하나 6, 하나 6시몬 베드로가 "사는 살아 있던 신의 아들 그리스도입니다."​·사도 8,37' 나쁘지 않아는 예수는 신의 아들입니다를 믿슴니다.' 하고 그가 말했다.


    주하나학교 초등부 교사로 초등부 교사.세위 한몸을 이해하기 쉽게 가르치기 위해서 삼각자 혹은 세 잎 클로버를 예로 드는 것은 어떨까요? [A...] 이는 잘못된 예시적 설명이다. 3개의 위격은 이 개개인의 신하적 본성과 실체를 갖지만 관계를 통과 하고만 실제적으로 구별됩니다.그러나 질문의 예는 마치 3개의 위격이 모드의 어느 1가지의 부분을 구성하게 설명함으로써 그 자체로는 완전하지 않은 한가지 마음에 들지 않는 부분 1하나라는 착각을 불러일으키기 때문.


    [Q...]한 남자가 아버지나 남편, 아들로서의 역할의 다양성을 갖는 현상으로 삼위 1체를 이해하는 게 어떨까요?[A...] 성부, 성자, 성령의 세 가지 위격을 오직 한 분인 신의 세 가지 역할만으로 이해해서는 안됩니다.이 경우는 한 인물이 그 역할에 따른 다른 호칭으로 불리게 세위 1체를 이해하려는 것이지만'위격'이란 단지 역할과 외적인 모습만 아니라 그 고유의 인격적 주체주 자체의 현존성 현존성을 의미하는 용어 이프니다니다. 그리스어로 프로소폰 prosopon이라는 스토리 대신 피포스타시스 hypostasis라는 단어가 위격을 가리키는 용어로 쓰이기 시작한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교사는 가르치지 않고 전하는 직무의 평신도입니다.


    >



    댓글

Designed by Tistory.